탄수화물 줄이면 뱃살이 진짜 빠지는 것이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빠지는 것인지도 알고 싶을 텐데요.
그럼 탄수화물을 최소한 섭취하면 완벽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오늘은 탄수화물을 줄여서 뱃살을 빼는 과정과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수화물 줄이면 뱃살 줄어드는 과정
탄수화물은 하루의 영양 성분 중에 최소 50%는 섭취해야 합니다. 보통 성인이라면 100g 이상의 탄수화물이 필요한데요. 그럼에도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체로 과잉 상태라고 합니다.
탈을 주식으로 하면서 밀가루를 간식으로 먹는 비율이 높아서 입니다. 그럼 탄수화물을 섭취해서 뱃살이 어떻게 줄어들게 되는 것일까요?
배고픔을 덜 느낌
탄수화물은 포만감을 만들어내는 대표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줄이게 되면 빠른 시간에 배고픔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배고픔을 지속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줄어든 탄수화물 제한 방법은 실제로 시간이 지나면서 배가 고픈 것을 덜 느끼게 됩니다.
현대인들은 그 중에서도 정제된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데요. 정제 탄수화물은 더 많은 당질과 칼로리를 제공합니다. 이런 성분들을 빨리 공급하지 않아 순간적으로 배가 덜 고픈 상태가 됩니다.
지방을 태우기 시작함
탄수화물이 끊임 없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잉여 된 에너지를 저장하기 시작하는데요. 만약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으로 남는 에너지는 체지방이나 내장 지방을 만들어 내는데요. 탄수화물이 부족하게 되면 이렇게 저장한 지방들을 불러 오게 됩니다.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방을 태워 힘을 얻게 됩니다. 지방은 덩어리가 꽤 크고 없애기 힘든 성질이 있습니다.
뱃살이 줄어들기 시작
근육과 지방의 부피를 비교해 보시면 같은 용량이라고 하더라도 지방이 훨씬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 1kg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방을 거의 6kg 이상 태워야 합니다.
12시간 이상의 공복으로 탄수화물이 섭취되지 않았다면 이런 지방을 태워 뱃살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또한 에너지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점점 지방을 태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근육을 강화
탄수화물 줄이면 뱃살이 빠지지만 그 빈 곳을 채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근육을 만들 수 있는 운동을 반드시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부와 몸은 탄력을 잃고 처지거나 주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요요가 와서 더 쉽게 뱃살이 불어나게 됩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근력 운동과 함께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속에서 많이 움직이고 식단을 고려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대신 단백질을 잘 섭취
이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만 할까요? 탄수화물을 줄이면서 살이 잘 빠진다고 만족만 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탄수화물을 제대로 공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살이 빠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빈 자리는 제대로 채워야 할 것입니다.
이럴 때 좋은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유청단백질은 그 중에 가장 쉽게 보충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단백질 음식을 보충함으로써 우리는 탄수화물이 부족한 상황을 커버하게 됩니다.
지방을 대체한 근육
부족한 탄수화물에 제대로 보충한 고단백 영양 음식은 지방을 몸에서 잘 없애 줍니다. 그리고 지방이 없어진 자리에 근육을 만들어 채웁니다.
뱃살이 줄어드는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이런 추가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만 신경 써서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탄수화물이 부족의 증상
탄수화물은 가장 기본적인 영양 성분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살은 잘 빠지지만 그에 반해 부작용이 반드시 찾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씀 드린 근력 운동과 단백질 보충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럼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기분이 저하됨
가장 먼저는 기분이 저하가 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먹음으로써 머리에는 엔드로핀이 돌고 기분이 좋아지고 포만감에 즐거운 맘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순환 과정을 강제로 줄이게 되면서 기분의 변화가 찾아옵니다. 기분 저하와 함께 기분이 오락가락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지 않도록 방법을 찾는 노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탄수화물 줄이면 뱃살은 줄이지만 즐거운 기분까지 줄이면 안 됩니다.
쉽게 피곤해짐
기분이 저하되는 것은 신체에 바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기분 저하와 함께 체력이 부족해 지기 때문에 피곤함이 쉽게 찾아오게 됩니다.
피곤함은 장기간의 피로를 부르고 어지러움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요. 금방 피곤해지는 몸은 에너지가 부족해 집니다.
무기력증이 생김
신체적인 피곤함에 기분까지 저하가 되면 어떻게 될까요? 자연스럽게도 무기력한 감정이 찾아와 아무것도 하기 싫은 기분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운동이나 취미 등의 의욕을 일으킬 만한 시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조금 있다가 알려 드릴 보충 음식을 섭취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더라도 제대로 효과적으로 대응한다면 뱃살을 빼고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변비가 생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장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을 충분히 공급하게 되는데요. 탄수화물이 줄어들면 이런 섬유질의 함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장의 연동 운동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음식 욕구가 심해짐
음식에 대한 집착이 없던 분들도 탄수화물을 계속 줄여 나가게 되면 음식에 대한 욕구가 커 집니다.
이런 음식 욕구를 제대로 잘 넘기지 못할 때 요요 현상이 발생하고 다시 폭식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음식에 대한 갈망이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방이 빠진 몸을 유지하는 8가지 음식
그렇다면 음식 욕구가 덜 생기도록 하는 대체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탄수화물 섭취 욕구가 커지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영양과 에너지를 만들어 주는 음식을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음식들을 보충하는 것 역시 뱃살을 줄이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이 있는지 대표적인 몇 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바나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하루의 체력을 보충하고 유지하기 좋습니다. 바나나는 칼륨 성분도 많은데요. 탄수화물 줄이면 뱃살 없어지는 동안에 꼭 먹으면 좋습니다.
음식으로 섭취한 나트륨을 배출하고 신체의 노폐물을 걸러 배출하기 좋은 성분입니다. 바나나는 포만감도 크면서 비타민이나 다양한 무기질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단백질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으면서 비타민이나 유산균이 많습니다. 요거트는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 면역력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속이 아플 때도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위와 장의 건강에도 좋으면서 설사나 복통 등의 장애를 막아주기도 하는데요. 포만감도 크고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탄수화물 부족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정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역시 뇌를 건강하게 하면서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좋은데요. 영양 성분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해서 다른 음식과 함께 먹기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이 많아 체중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천연 비타민과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은 두뇌의 건강과 함께 영양을 잘 채울 수 있는 음식입니다.
비정제 탄수화물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줄어들지만 비정제 탄수화물을 보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일반 탄수화물 섭취에 비해 지방이 적으면서 영양 성분이 더 많이 보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용량을 섭취하더라도 다양한 효능을 보이는 통곡물이 도움이 됩니다. 정제되지 않은 통밀이나 귀리나 율무, 조, 피 같은 잡곡의 탄수화물도 좋은 탄수화물들입니다.
연어
연어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고도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뇌 건강에 좋습니다. 어린이부터 나이가 많은 연령 모두에게 건강에 좋은 대표 음식인데요.
특히 연어는 핵산이 많아 탄수화물로 빠져나가서 생기는 주름을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아스타잔틴을 비롯해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면서 칼로리는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견과류
땅콩, 호두, 잣, 아보카도 등을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탄수화물 줄이면 뱃살이 빠질 때 고효율 단백질을 보충하는 음식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필요한 영양 보충으로 아주 훌륭합니다. 콩을 이용한 단백질 섭취도 좋고 콩으로 만든 두부 역시 추천을 드립니다.
소고기
소고기는 대표적인 아연 음식인데요. 아연은 혈액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도 풍부해 근육을 만드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큰 포만감에 면역력도 개선시키기 좋은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탄수화물이 줄어들더라도 이런 좋은 단백질 보충은 근육을 생성해 더 멋진 몸을 만들어 줍니닫.
닭고기 가슴살
소고기와 함께 닭고기 가슴살도 추천을 드립니다. 운동을 하는 분들이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먹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단백질이 많은 닭고기는 항산화 비타민과 나이아신에 비타민k 등이 골고루 들어 잇습니다. 닭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의 비율을 높여줍니다.
최종 정리하기
탄수화물 줄이면 뱃살은 확실히 빠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부작용도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적당히 알맞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섭취 비율을 조절해 본다면 배에 지방을 쌓는 대신에 근육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올바른 음식 섭취로 건강한 일상 생활을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을 보충하는 체질 개선 노력은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