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시작하면 심장이 펌핑을 미친듯이 하기 시작하죠. 비로소 운동하는 기분이 들텐데요. 심박수는 얼마나 올라가야 살이 빠지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방연소 심박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우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심박수로 운동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심박수를 어떻게 맞춰야 하는지 알려 드릴께요.
지방연소 심박수
지방연소 심박수는 당신의 몸이 주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운동 강도 구간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최대 심박수의 60-70% 사이를 말하는데, 이때 지방이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고 해요. 최대 심박수는 220에서 나이를 뺀 값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30세라면 최대 심박수는 190(=220-30)입니다.
심박수 계산하기
최대 심박수(MHR)를 계산하려면 220에서 나이를 빼면 돼요. 예를 들어, 40세라면 최대 심박수는 180 bpm(=220-40)입니다.
지방연소 심박수 범위 계산법
최대 심박수의 60%와 70%를 구하면 돼요.
예) 40세의 경우:
하한: 180 x 0.60 = 108 bpm
상한: 180 x 0.70 = 126 bpm
따라서, 지방을 가장 잘 태울 수 있는 심박수 범위는 108에서 126 bpm 사이가 되겠죠?
심박수 유지하며 운동하기
중요한 건 일관성 있게 꾸준히 운동하는 거예요.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찾고, 꾸준히 실천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아무리 좋은 운동도 지속하지 못하면 효과를 보기 어렵겠죠?
운동 방법 선택
걷기, 사이클링, 수영 같은 저강도 운동이 지방연소에 좋아요. 말하면서도 운동할 수 있는 정도면 적당한 강도예요. 너무 세게 운동하면 탄수화물을 더 많이 쓰게 되니까 주의하세요.
심박수 모니터링
심박수를 정확히 맞추려면 심박수 모니터나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최근엔 다양한 피트니스 트래커가 있어서 실시간으로 심박수를 체크할 수 있답니다.
지방연소 심박수와 체중 감량의 관계
지방연소 심박수 구간에서 운동하면 지방을 더 많이 태울 수 있지만, 체중 감량을 위해선 전체적인 칼로리 소비가 더 중요해요. 즉, 다양한 강도로 운동하고, 식단 관리도 함께 해야 해요. 지방연소 구간에서 운동하다가도 중간중간 고강도 운동을 섞어주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참고할 점
운동 강도뿐만 아니라, 식습관, 수면, 스트레스 관리도 체중 감량에 큰 영향을 미쳐요. 특히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가공식품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