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생기는 7가지 문제

어금니를 치료하고 난 뒤에 방치를 하고 있지는 않나요? 어금니는 특히 임플란트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만큼 치아 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어금니 임플란트를 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 알려 드릴께요.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어금니를 발치한 후 임플란트를 바로 하지 않으면 발치 부위의 잇몸뼈가 수축하거나 치아 이동이 발생할 수 있어요. 발치 후 3~6개월 기다린 후에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적정 시기인데요. 경우에 따라 발치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식사때 불편, 씹는 능력이 떨어짐

어금니는 음식을 씹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금니가 없으면 식사 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어금니가 없어진 부분으로 인한 불균형 때문에 얼굴의 균형이 깨질 수도 있고, 결국 심각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치열 변형

임플란트를 하지 않고 어금니가 없는 상태를 방치하면, 남아 있는 치아들이 그 공간으로 이동하려고 할 수 있어요. 이는 치열이 변형되고 교합이 맞지 않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윗니가 내려앉음

아래 어금니를 뺀 후에 방치하는 경우라면 상대편 윗니에 적절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아 윗니가 점차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과발성’이라고 하며, 치아의 높이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아와 잇몸뼈 손상

임플란트를 하지 않을 경우, 빈 공간이 생기면서 주변 치아들이 변형되기 쉽고, 뼈의 밀도 감소, 잇몸뼈 소실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아래 어금니를 뽑았다면, 그와 맞물리는 위 어금니까지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치아 교정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석 증가 및 충치 염려

치열이 변형되고 교합이 맞지 않으면, 청결을 유지하기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치석이 쌓이기 쉬워집니다. 또한, 불규칙한 치열은 음식물 찌꺼기가 쉽게 남아 있게 되어 충치 발생 위험도 증가합니다​​.

발음 문제 및 심미적 영향

치아가 없으면 발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웃을 때의 심미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교정치료 필요성 증가

위에서 언급한 치열 변형, 교합 불균형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를 오래 미루었을 경우, 치아의 위치를 교정한 후에야 비로소 임플란트가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금니 발치후 임플란트 기간 6개월 이내를 추천 드리는 이유입니다. 임플란트 하지마라는 분들은 아마 본인들이 관리가 부족해서 부작용이 생겼을 확률이 높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