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 검은 곰팡이 원인은 무엇일까요? 곰팡이가 생기기 시작하면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아요. 시간이 지날수록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인데요. 변기 주변의 검은 곰팡이는 왜 생기는지 원인을 알면 해결 방법도 알 수 있을 거에요. 오늘은 검은 곰팡이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 드릴께요.
변기 검은 곰팡이 원인
변기 주변의 곰팡이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욕실에서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은 대체로 아래의 이유들 때문입니다.
습도가 높아서
곰팡이의 가장 주된 원인은 습도입니다. 욕실은 대체로 습기가 많이 남아 있을 수 밖에 없죠. 물을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그래서 습도 조절이 필수인데요. 습도가 높은 상태가 유지되면 곰팡이는 쉽게 번식하고 잘 안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해야 합니다.
피지가 끼어서
우리가 세수를 하거나 욕실에서 샤워나 목욕을 하면 당연하겠지만 때가 나오게 되죠. 때에는 피자가 섞여 있는데요. 욕실 뿐 아니라 화장실을 이용할 때도 변기에 앉았다 일어나면 각종 인체의 부산물이 주변에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피지를 포함한 각질과 여러 이물질들은 곰팡이들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곰팡이가 잘 피게 됩니다.
온도에 의해
너무 차가운 공간에서는 곰팡이가 잘 생기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곰팡이가 생기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 졌는데 마침 온도도 적당하게 유지가 되고 있다면 곰팡이가 잘 생기게 되겠죠? 그리고 환기가 되지 않아서 기온이 올라갔다면 더 쉽게 번식할 거에요.
물 성분 때문
화장실의 물은 정수기를 거치지 않죠. 욕실에서 사용하게 되는 물 속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게 되는데요. 소독을 위한 약품과 함께 칼슘 같은 성분들도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은 여러 성분들과 결합을 하게 되면서 때가 끼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방치하게 되는 경우에 검은 곰팡이가 피기도 합니다.
낙후된 시설(배관) 때문에
이 문제로 인한 곰팡이는 조금 처리가 곤란할 수도 있는데요. 지어진 지 오래 된 건물은 배관이 낡고 상했을 수가 있어요. 배관 내에서 여러 찌꺼기나 이물질이 생겼을 수도 있는데요. 혹은 물탱크나 낡은 배관 자체의 녹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원인 중 가능성은 적으나 해결하기는 어려운 문제일 수 있어요.
환기를 안해서
환기는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첫 번째 조건이에요. 화장실은 특히 더 환기를 자주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환기를 자주 시키지 않으면 곰팡이균이 화장실 내에 머물면서 습한 곳에 자리를 잡고 번지기가 아주 쉬워집니다.
청소를 안해서
당연하겠지만 화장실은 자주 청소를 해 주어야 하는 곳이에요. 눈에 보이는 곳의 물기만 제거하면 구석 구석 곰팡이가 쉽게 필 수 있는 환경을 방치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어 있어요. 가능하면 주 2회 정도 꼼꼼하게 청소하는 것이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변기 누수 때문에
청소를 열심히 하고 자주 환기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검은 색의 곰팡이가 생기고 있나요? 그렇다면 변기나 그 주변으로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누수가 발생하면 자신의 의지와 노력과는 상관 없이 곰팡이에게 물을 보충하는 꼴이에요. 그리고 누수는 수도 요금을 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화장실에 곰팡이는 의외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화장실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곰팡이가 고여 있는 물을 아주 좋아하기 때문이에요. 자주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변기의 물을 내릴 일이 드물기 때문에 그곳에 곰팡이가 자리 잡기 좋습니다.
이물질 투여
종종 음식물 찌꺼기를 변기에 버리는 분들이 계신데요. 변기에는 음식물을 버리는 것은 가능한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변기에 투입되는 음식물들은 변기를 막히게 할 수도 있고 여러 병균이 자라게 만들기도 합니다. 청결과 함께 건강을 헤칠 수 있어 피해 주세요.
변기 검은 곰팡이 해결 방법
위의 원인들을 알게 되었으니 저 원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해결 방법을 간략하게 다시 한 번 정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 자주 청소하기
- 환기 잘 하기
- 가끔 사용해 주기
- 변기에 이물질 안버리기
- 누수 체크하기
- 청소 잘 하기
- 건식으로 사용해 보기
- 습도 조절 식물 키우기
결론
변기 검은 곰팡이 원인을 알아 보았는데요. 저는 화장실의 청결을 고민하다가 약 1년 전부터 화장실을 건식으로 사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평소와 다른 환경 변화로 조금 스트레스를 가지기도 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훨씬 화장실이 관리가 쉬워졌습니다. 물론 건식만이 답은 아니에요.
환기를 자주 시켜 주시고 변기에 이물질을 안 넣고 청소를 열심히 하시는 것은 너무 기본적인 실천 사항임을 잊지 마세요.
<추천글>
기운 챙김 ‘기분전환 오리지날’
매일이 건강하고 가벼운 생활이 되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식습관을 개선시켜 줄 이 ‘기분전환 오리지널’에 주목해 보세요. 몸에 좋은 호박에 비트와 모링가를 배합해 자연 원료로 건강을 담았습니다. 하루에 한 포로 기운을 챙기세요.
ㅇㅇ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