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안 좋아하는 분은 없을 거 같은데요. 특히 그 중에서도 등심은 대체로 호불호가 없는 최고의 부위가 아닐까요?
하지만 등심도 다 같은 등심이 아니더라고요. 내가 생각했던 그 맛이 안 나는 경우도 많았거든요.
그래서 제대로 맛있는 등심 고르는 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등심의 종류
등심은 소의 등 부위를 말해요. 목심-등심-채끝 이렇게 이어지는데요. 등심에도 부위에 따라서 명칭이나 맛이 다를 수 있어 먼저 살펴 볼께요.
윗등심
윗등심은 등심 중에서 가장 앞 부분에 위치한 등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윗 등심은 목살 부위에 가까워서 조금 질긴 부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윗등심 부위를 구매하실 때에는 살치살이 많은 부위를 찾아야 해요. 살치살은 고기 사이 사이에 지방이 빗살처럼 밖혀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꽃등심
꽃등심이라 부르는 부위는 등심의 한가운데를 말하는데요. 등뼈의 6번에서 9번까지를 가리켜요. 크게 ‘새우살’과 ‘알등심’ 그리고 ‘등심 덧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부위가 많을 수록 고기가 부드럽고 연한 맛을 띕니다.
아랫등심
아랫등심은 등심의 하단 부위로 꼬리 부근에 위치합니다. 등뼈 10~13까지인데요. 이 부위의 특징은 떡심이라고 하죠. 그 부분이 없는 것이 특징이에요. 채끝살을 좋아하는 분들은 채끝에 가까위 위치한 아랫등심 맛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등심 고르는 법
그렇다면 등심을 고를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고르면 될지 알아 볼께요.
살치살이 많은 부위
살치살이 어느 정도 분포가 되어 있어야 맛이 부드러운데요. 꽃등심이 아닌 경우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 볼 부위에요.
마름모근이 적은 고기
마름모근은 대표적인 질긴 부위인데요. 생김새가 마름모처럼 생겨서 윗등심에서 잘 표시가 나요. 마름모근이 적다는 것은 반대로 살치살이 그만큼 많을 확률이 높아요.
새우살이 많은 고기
꽃등심의 꽃이라고 살 수 있는데요. 새우 모양으로 생긴 살코기 부위를 뜻해요. 이 부위가 가장 맛있고 부드러워 등심 중에서도 새우살이 얼마나 많은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맛을 결정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등심덧살이 적은 고기
새우살이 많고 알등심(알처럼 생긴 고기 모양 부위, 떡심과 떡심 사이에 있으) 많은 고기는 맛이 부드럽고 좋겠죠. 등심을 이루는 이 두 부위가 많아야 등심덧살이 적은 맛있는 고기입니다.
떡심이 적은 부위
취향적으로 떡심을 좋아하는 분들이 소수 있기는 해요. 그러나 대부분은 떡심을 먹지 않고 버리죠. 고기와 함께 붙어 있어도 질긴 맛으로 선호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떡심은 가능한 적고 작은 고기 부위가 좋습니다. 그렇다고 아랫등심만 고집할 필요는 없는데요. 꽃등심 중에서도 조금 적은 편이 좋다는 거에요.
소고기 부위별 특징
그렇다면 소의 여러 부위들은 어떤 용도로 많이 활용을 할까요? 부위별 요리법을 살펴보고 글을 마치도록 할께요.
등심(스테이크)
등심은 고기가 아주 부드러운데요. 결이 곱기 때문에 육즙 역시 풍부한 편이에요. 구이를 했을 때 맛이 좋기 때문에 대체로 스테이크를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안심(스테이크)
안심은 지방이 적게 들어 있는 부위에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즐겨 찾기도 하죠. 육포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부위이면서 불고기용 고기로도 쓰입니다.
우둔(장조림)
엉덩위 위쪽의 근육이 있는 부위로 육질이 적당히 부드러운 편입니다. 지방이 적은 부위로 육포나 장조림을 만들기 좋습니다.
목심(구이)
목심은 고기가 좀 질긴 편인데요. 대신 지방이 적은 부위에요. 닭고기를 먹을 때 가슴살만 드시는 분들은 이 부위가 입에 맞을 거에요. 젤라틴이 가장 풍부한 부위의 고기입니다. 대체로 구이를 많이 해서 먹어요.
갈비(찜)
갈비는 고기가 아주 부드럽죠. 지방이 적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위이며 구이를 해서 먹거나 갈비찜을 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어요.
양지(국)
양지는 소의 배 부위의 살인데요. 그래서 지방이 많은 부위입니다. 탕이나 국을 만드는 용도로 사용하며 국물맛을 좋게 해 줍니다.
사태(찌개)
사태는 몸통과 다리를 이어주는 부위인데요. 앞다리 사태와 뒷다리 사태가 있죠. 질긴 맛으로 호불호가 있지만 기름기가 적은 것은 확실히 다이어트에는 좋을 부위에요. 찜을 하거나 찌개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추천글>